부동산 투자하기

가 -가 +

법학박사 홍성각, 전충청대학교 부동산학교수
기사입력 2017-03-03 [16:30]

 

▲     © 행복세종타임즈

부동산에 투자하려면 살펴야 할 것이 많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하면 돈을 번다는 생각은 온 국민 누구나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면, 누가 힘들게 일을 하겠나? 하는 반문을 해 보면, 부동산에 투자한다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지면을 통하여 최선을 다하여 부동산에 관한 모든 것을 순차적으로 적어 나가기로 하겠습니다. 부동산투자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과 세분하여 토지와 건물, 나아가 주택과 상가건물을 매수할 때 주의사항, 그리고 서민을 위한 특별법인 주택임대차보호법과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그리고 이러한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된다면, 모든 부동산이 잘못되었을 때 나오는 경매에 이르기까지 적시하려고 합니다.

우선 부동산을 보유하려면, 돈을 주고 부동산을 사야 할 것입니다.

이 때 살펴보아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이지요.

부동산 매매라는 말 속에는 매도인과 매수인이 나오는 거죠.

오늘은 부동산 매수자가 사기 전에 꼭 파악해야 할 것들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1. 부동산 가격 이외에 취등록세 등 등기이전을 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이 비용은 부동산 가격에 더하여, 최대로 잡아도, 매수부동산가격의 5% 미만일 것이니까 그 정도의 비용을 예산에 포함하여야 할 것입니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팔 때 내야 하는 양도소득세는 취등록세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염두해야 할 것입니다.

 

2. 사고자 하는 지역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사고자 하는 지역이 공법상의 제약은 어떤 것이 있는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지역, 지구, 구역 기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류를 발급했을 때, 보전, 보호, 진흥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무슨 말을 하는 것인가를 모르는 분은 공인중개사에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알려줄 것입니다.(여기의 지면에 이 글을 설명하기는 너무 길기 때문입니다.)

 

3. 길에 접해 있는가? 그 길은 공도인가? 사도인가? 길과 단 1Cm만 떨어져 있어도 그 부동산은 맹지이니까 필히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제일 정확한 것은 담당공무원께 확인하는 것입니다. 확인할 때 사고자 하는 땅의 용도를 바꾸었을 때 허가가 나는가?를 질문해 보면 정확한 것입니다.

 

4.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한 곳의 공인중개사에 방문하여 그 곳에만 의지한다면,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그 한 곳의 정보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수많은 공인중개사를 방문하여, 위에 적은 사항들을 질문해보고 자기가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것입니다.

 

5. 비용은 부동산 가격과 취등록세와 공인중개사수수료 정도를 합한 금액일 것인데, 공인중개사수수료는 매매가격의 최대한 1%를 넘지 않으며, 공인중개사사무실에 요율표를 비치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니까, 그것을 보고 비용에 합산하면 될 것입니다.

 

6. 비용을 지불할 때는 송금을 해야 근거가 남을 것이며, 수표나 특히 현금으로 계산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기 전에 당해 부동산에 관련된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관리대장, 임야대장, 토지대장 등의 모든 서류는 반드시 발급받아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공인중개사만 믿고, 자신이 살펴보지 않는다는 것은, 내 신발을 사는데 대충 맞겠지 하는 안이한 생각으로, 남에게 부탁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7. 부동산 매수할 때는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이루어지는데, 계약금을 지불하고 잔금까지 긴 시간동안 매매사고가 날 수도 있으니까, 여러 번 살펴보고, 이 물건이다 싶으면, 한꺼번에 돈을 일시불로 지불하고, 사는 것도 매수사고를 줄이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8. 부동산투자는 기본적으로 2년 이상의 기간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짧은 기간에 투자하여 떼돈을 버는 것은 없다는 것을 상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매수를 할 때, 조심해야 할 것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았으나, 실질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이 글보다도 훨씬 많은 살펴봄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인 공인중개사 여러 곳에 방문하여, 물건을 찾는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물론 저에게 직접 문의해도 좋습니다.

다음 회차에는 부동산의 위치의 가치와 비이동성, 비생산성, 상가에 투자하려면 살필 것들과 양도소득세, 기타 여러 가지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좋은 투자로 성공하는 투자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법학박사 홍성각, 전충청대학교 부동산학교수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세종타임즈. All rights reserved.